건축기사 자격증이란 어떤 것이고, 필기, 실기시험은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축기사란?
건축 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국가기술자격증으로 건축공학도 등 건축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취득 시 큰 도움이 되며 시공사 취업 시에는 필수 자격증에 속합니다. 국가전문자격인 건축사와 명칭이 비슷하여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또한 건축기사 외의 건축분야 국가기술자격으로 건축설비기사, 실내건축기사, 건설안전기사, 콘크리트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가 있으나 경력관리 시 주력 자격증 하나로만 경력 및 등급이 산정되므로 여러 자격증을 취득해봐야 법적 근거에 따른 활용이 어렵고 경력이 산정되는 전문 분야가 조금씩 달라 장기적인 경력관리에도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건축기사는 건설기술인 경력기준상 전문분야 인정범위가 가장 넓은 것이 특징으로 시험자체는 시공분야에 치중되어 있으나 건축분야의 설계시공 직무 내 6개 전문 분야 건축계획/설계, 건축구조, 실내건축, 건축기계설비, 건축시공, 건축품질관리 모두를 인정해줍니다.
덕분에 건축공사와 관련된 시공사외에도 건축사사무소, 인테리어, 건축구조, 설비관련 설계사무소까지 대부분의 건축 분야에서 직무 관련 자격증으로 인정됩니다.
건축기사 시험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요. 1년에 기사시험은 총 4번 이루어지며 건축기사는 이 중 1, 2, 4회에 응시가 가능하다. 출판사는 한x아카데미, 미x교육원, 건x원이 유명하며 개인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한x아카데미 교재를 많이 사용해요.
필기 교재는 개념설명 + 관련문제 + 개념설명 + 관련문제 + … 식으로 세분화가 많이 되어있는 책일수록 좋다. 그런 경우 관련문제를 개념설명에 따라 더 세분화시키는 작업이 증가하기 때문에, 그만큼 저자도 수험서 만드는 데 신경을 많이 썼다는 뜻이에요.
필기시험
필기는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20문항 중 과목당 40점이상,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에요. 시험시간은 09:30~12:00까지 2시간 30분이 주어지며 건축계획, 건축시공, 건축구조, 건축설비, 건축법규 총 5과목의 문제지가 한번에 제공됩니다.
필기시험은 기출문제 문제은행 홈페이지에서 10년치 정도 공부하시면 합격하실 수 있어요. CBT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실기시험
실기는 현장 관리자 자격여부를 평가하는 사람을 뽑는 시험답게 주관식 필답 서술형으로 약 30문제 단답형 및 서술형으로 시험을 치뤄요. 필기와 마찬가지로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시험시간은 09:30부터 12:30에 시험이 끝나며 총 3시간이 주어져요. 시험은 오후에도 칠 수 있어서 시험시간을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자격증 취득 후 취업
건축기사는 건축분야 대표 자격증인 만큼 사용처가 무척 넓은 것이 장점인데 이는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건설기술인으로 인정받기 때문으로 초급기술자로서 건설업 등록 요건으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 4년제 대학 졸업생을 기준으로 10년 정도의 경력이면 기술사와 같은 특급 기술자가 될 수 있어요.
이 경우 본인의 실무역량만 받쳐준다면 웬만한 대형 현장에서도 현장대리인(현장소장) 및 감리 자격에 문제가 없어 본인이 원한다면 70대 이상이 되어도 현업 활동이 가능하고 대표로서 엔지니어링사업자 개설도 가능합니다.
광범위한 활용도 덕분에 과거에는 자격증 대여수요도 상당한 편이었으나 대대적으로 단속하여 현재는 공공연하게 이루어지지는 않는데요. 개인 여건상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부분적으로 업무에 참여하는 비상근직 등 합법적인 범위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